본문 바로가기
영화

넷플릭스 사극 전쟁 드라마 전,란 줄거리 및 평가

by happy굿 2024. 12. 4.
반응형


전,란 줄거리

'어머니가 노비이면 자식도 노비가 된다'는 조선의 제도에 따라 아버지가 양인임에도 억울하게 노비가 되어 조선 최고의 무신 집안에 종으로 들어가게된 천영은 같은 또래의 그의 주인 종려를 만나 종려의 검술 대련상대로 함께 하면서 단순한 주인과 노비 그 이상의 우정을 쌓으며 함께 성장합니다. 어느 덧 성인이 된 종려는 몇차례 무과시험에 응시했으나 번번히 낙방을 하게 되자 평상시 검술에 뛰어는 재능을 가진 천영을 눈여겨본 종려의 아버지 이대감은 '급제하면 면천시켜주겠다'는 말로 천영을 종려 대신 무과시험에 내보내고 천영은 장원급제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노비를 대신 내보내 장원급제를 한 사실이 알려질까봐 걱정한 이대감은 천영을 죽이려 하고 이 사실을 알게된 종려가 천영이 탈출하게 도와주지만 추노꾼에게 잡혀온 천영은 매질을 당하고 갇히게 되었으나 임진왜란으로 인해 임금이 궁궐을 버리고 도망치자 분노한 백성들이 궁을 불태우면서 혼란이 벌어지고 이대감의 노비들도 그런 혼란 속에서 선조를 호위하기 위해 떠난 종려를 제외한 이대감의 가족들을 살해하고 도망치는 혼란의 와중에 깨어는 천영은 종려의 어사검과 관복인 청천익을 챙겨 밖으로 나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전,란 등장인물

천영(강동원)은 이 영화의 주인공으로 신분과 실력의 대조를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몸종 출신이지만 뛰어난 검술 실력을 지닌 그는 자유를 갈망합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으로 활약하게 되고 그의 놀라운 무공은 적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됩니다. 이로 인해 "청의검신"이라는 명성을 얻게 되는데 이는 그의 비범한 능력과 신분 상승에 대한 열망이 결실을 맺는 과정을 상징합니다.
종려(박정민)는 이 영화에서 복잡한 배경을 가진 인물입니다. 그는 유명 무신 가문의 아들로 천영과는 신분 상관없이 친구였습니다. 비극적인 사건으로 그의 가족이 몰살당하고 그는 이것을 천영의 소행으로 의심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복수심에 불타는 종려는 무과에 급제하여 임진왜란 중 선조의 호위를 맡게 됩니다.
선조(차승원)는 복잡한 면모를 지닌 군주로 나옵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백성을 뒤로한 채 피신을 선택하고 전후에는 오직 왕권 회복에만 몰두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범동(김신록)은 강인한 의지를 지닌 인물입니다. 적과 맞서 싸우는 것은 물론 당시의 엄격한 신분 제도에도 굴하지 않는 용기를 보여주는 의병입니다.
김자령(진선균)은 양반 출신이지만 전쟁의 혼란 속에서 민중과 함께하는 의병장입니다. 지혜롭고 따뜻한 성품으로 백성들과 고난을 함께 극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겐신(정성일)은 일본군의 잔혹한 선봉장으로 천영의 검술 실력을 높이 평가하며 그와의 대결을 기대하는 인물입니다.

전,란 영화정보

넷플릭스 사극 전쟁 드라마 전,란의 감독은 김상만이고 각본에는 신철, 박찬욱이고 각색에는 김상만, 이자혜입니다. 제작에는 박찬욱, 윤석찬, 백지선입니다. 출연한 배우들은 강동원, 박정민, 김신록, 진선규, 차승원, 정성일 등 많은 배우가 출연했습니다. 제작사는 모호필름, 세미콜론 스튜디오입니다. 촬영기간은 2023년 06월 01일~ 2023년 11월 24일이고 개봉일은 부산국제영화제에서 2024년 10월 02일이고 넷플릭스에서 2024년 10월 11일입니다. 상영시간은 128분(2시간 8분)입니다. 제작비는 약 300억 원이 투자되었고 상영등급은 19세 청소년 관람불가입니다.

전,란 관람평가

넷플릭스 사극 전쟁 드라마 전,란을 본 관람평가는 대체로 좋았습니다. 액션과 영상미, 인물 간의 대비 및 조화가 잘 짜여진 작품이며 제목 2음절 사이에 쉼표를 넣은 것만큼 전쟁과 반란에 공히 포커스가 나뉘어져 있으며, 더 나아가 임진왜란은 그저 시대 정황을 차용한 것일뿐 주인공 두 인물에게 더 집중 하고 있다 생각한다. 푸른 철릭의 천영과 상감의 그것과 닮은 붉은 단령의 종려가 시각적, 서사적으로 확실하게 대비되는 것으로 표현되어서 보기 좋았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주조연 배우들의 액션씬이 보기에 불편함이 전혀 없었다는 평도 있었습니다. 혹평도 간혹 있긴 했는데 스토리 전개와 구성에 있어서 설명이 충분하지 못해 인물간의 서사 구축이 탄탄하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화려한 액션씬을 위해 이야기가 소비된다는 지적도 있었고 김자령, 범동 등의 주변 인물은 중후반부 전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에도 제대로된 인물 묘사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는 혹평이 있었습니다.

마무리하며

넷플릭스 사극 전쟁 드라마 전,란은 넷플릭스로 개봉한다는 광고를 보고 난 이후로 계속 궁금했던 작품이였습니다. 이 영화는 왜란이 일어난 혼란의 시대, 함께 자란 조선 최고 무신 집안의 아들 종려와 그의 몸종 천영이 선조의 최측근 무관과 의병으로 적이 되어 다시 만나는 이야기입니다. 개봉후에 보려 했지만 시간이 안나서 틈틈히 봤고 배우들의 액션씬과 연기력은 진짜 말도 못하게 감탄하면서 봤습니다. 원래 연기를 잘 하는 배우들의 출연작이라 정말 재밌을거 같다 했지만 보니까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액션씬이 나올때마다 긴장하면서 보게 되었고 출연한 배우들의 감정연기도 같이 몰입하게 되면서 보았습니다. 한번으론 아쉬우니 두번은 봐야 한다 생각할 작품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