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블랙코미디 영화 파일럿 줄거리 및 평가

by happy굿 2024. 10. 10.
반응형

파일럿 줄거리 

블랙코미디 영화 파일럿은 2024년 07월 31일에 개봉한 영화로 한 도심에서 여장남자가 수십 명의 기자들을 피해 도망가는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한 예능프로에 비행기 기장이 게스트로 출연하는데 그는 준수한 외모와 인정받는 항공 운항 실력으로 유명한 스타 기장이자 한국항공에 근무하고 있고 이착륙도 느끼지 못하는 승객이 있을 만큼 최고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 한정우입니다. 그러던 중 공군사관학교 동창회에 가게 되었는데 한국항공 성추행 파문이 일어나 행사장이 소란스러워 집니다. 한국항공 단체 회식에서 노정욱 상무가 객실 승무원의 외모를 비하하는 얘기를 꺼내자 한정우가 수습하려 한말이 녹음되어 녹음파일이 성추행 파문과 함께 퍼지며 한정우도 해고를 당하게 됩니다. 블랙리스트에 올라 어느 항공 회사에서도 받아주지 않아 생활이 어려워진 와중 아내까지 이혼을 요구하며 본가에서 지내게 되는데 여동생인 한정미가 뷰티 방송을 하는데에 영감을 얻어 여장을 하고 항공사에 취직하기로 합니다. 여장 후 한에어에서 면접을 보게 되었는데 한번에 합격을 하게 되고 그렇게 한에어에서 다시 파일럿의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한정우는 추럭하던 비행기를 가까스로 침착하게 비상착륙시켜 모든 승객들을 구하는데 성공하고 기장으로 특진하고 동시에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 파일럿이 되어 수많은 광고와 화보를 찍는 바쁜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최고를 찍던 한정우는 우연치 않게 본인을 해고 당하게 만든 장본인과 한에어에서 만나 친하게 지내게 되고 그 상황을 모르고 있다가 노문영 이사가 그 둘을 불러 알리게 되고 한정우는 녹음파일을 터트린사람이 윤슬기라는 것을 알게되고 윤슬기는 한정우가 실은 남자였다라는걸 알아 서로가 서로에게 상처를 주게 됩니다.

파일럿 주요 등장인물

조정석이 연기한 한정우는 실력은 물론 대중적인 인기까지 겸비한 유명 비행 조종사였지만 한번의 말실수로 해고 통보를 받고 실업자가 되며 여러 악재가 같이 겹쳐 인생의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한선화가 연기한 한정미는 한정우의 여동생으로, ASMR 뷰티 크리에이터이자 한정우의 여장 아이디어를 간접적으로 제공하고 여장을 완성시킨 장본인으로 사건 이후로 진짜 한정미라는 채널명으로 실버 버튼을 받는 유명 유튜버가 됩니다.
이주명이 연기한 윤슬기는 쿨하고 당찬 여성 파일럿이자 전형적인 외강내유 스타일로 한정미로 변신한 한정우에게 도움을 받은 후 속마음까지 나누는 사이가 됩니다.
신승호가 연기한 서현석은 한정우의 공군사관학교 후배로 같이 일하는 여자 동료들에게 찝적대는 것으로 유명하고 남성우월주의 면모도 보이는 인물입니다.

영화 파일럿 평가

블랙코미디 파일럿은 개봉 이후 관객의 평가는 두 갈래로 나뉘었습니다. 영화의 유머 타율이 관객마다 재각각이고 주제의식과 관련된 논의가 많아 평가가 일괄적이진 않았습니다. 영화 속 노정욱 상무는 시대착오적 성 관념을 가진 인물이며 서현석은 여자들에게 능력은 없지만 껄떡대는 인물로 묘사되는 등 남성에 대한 비판 및 풍자가 드러납니다. 노문영 이사는 역차별적 할당제를 실시하고 페미니즘 마케팅을 꿈꾸는 인물로 극중 흑막이자 최종 보스의 위치로 나오는 등 도를 넘은 페미니즘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표현했습니다. 젠더 이슈에 대한 사상적 접근에서 벗어난 영화 속 젠더 이슈의 활용을 비판한 의견도 있었습니다. 영화의 유머 코드는 호불호가 갈리는 여장남자를 소재로 한 것이 대부분이여서 일각에서는 즐겁게 웃고 나왔다는 반면에 일각에서는 웃음이 나오지 않았다는 등 코드에 따라 평가가 갈렸습니다. 분장 역시 정체를 감추는 것이 주가 되는 코미디이기에 잘 소화했다는 반응이 있는 반면 외적으로는 여자로 보이지 않기에 괴리감이 느껴졌다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파일럿 영화 정보, 특별출연

파일럿은 블랙코미디 영화로 2022년 9월~ 2022년 12월 2개월의 기간동안 촬영을 했고 상영시간은 111분(1시간 50분 58초)으로 나와있고 영화 마지막엔 쿠키영상도 나옵니다. 제작비는 98억이 투자되었고 손익분기점은 220만명입니다. 영화 시작부터 특별출연의 인물들이 나오는데 유퀴즈의 유재석&조세호, 빠더너스 문성훈, 한정우를 기장에서 추락시킨 노정욱 상무의 현봉식, 한에어의 고위 기장 백기장의 서현철, 쿠키영상에 등장하는 강하늘, 직접 출연하진 않았지만 한정우 어머니가 좋아하는 가수로 나온 이찬원 등 많은 배우들이 특별출연을 했습니다.

마무리를 지으며

김한결 감독의 블랙코미디 영화 파일럿은 스웨덴에서 만들어진 원작을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한창 TV에서 예고편으로 미리 보여주던 파일럿의 장면을 볼 때마다 여자 모습으로 나오는 조정석 배우가 너무 예쁘고 코믹영화이기에 개봉하면 꼭 봐야지 했던 영화였기에 기대를 가득안고 영화관에서 봤는데 보는 내내 웃으면서 보다 중간부분에 울컥한 부분도 있었어서 재밌게 감상했습니다. 조정석 배우 뿐 아니라 한선화, 이주명, 신승호 등 모든 배우분들이 연기를 너무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해주셔서 더욱 재미있게 봤던 것 같습니다. 출연한 배우들의 케미가 너무 좋았고 모두 믿고 보는 배우분들이라 기대하는 마음이 컸었는데 다행히 저에게는 만족스러웠던 영화였습니다.